아무거나/정치이야기

[정치상식]"시리야~ 독도는 누구땅" 묻는다면? 日'멘붕'

쨉씨리 2020. 5. 7. 17:40
반응형

'독도는 우리나라 대한민국 땅입니다!'

 

안녕하세요.

쨉씨리입니다.

 

예전같으면 일본에서 '독도'관련 뉴스로 도배가 되었을텐데.

지금 일본상황엔 그럴 여유는 없어보이는데요.

 

현재 독도는 대한민국 땅이지만,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연히 휴대전화로 모바일 뉴스를 보다가 오랜만에 '독도'관련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일본은 코로나19로 말이 아닐텐데'하고 생각을 하며 클릭을 했습니다.



2020/05/06 13:44분에 쓰여진 국민일보(권남영 기자)기사입니다.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549850&code=61131211&cp=nv

 

시리에 “독도 누구 땅” 물으면 “한국”… 日네티즌 ‘멘붕’

아이폰의 음성인식 기능 ‘시리(Siri)’에 독도가 어느 나라 영토냐고 물으면 한국이라고 답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일본 네티즌들이 실망감에 빠졌다.발단은 한

news.kmib.co.kr

 

기사를 보면,

일본어로 "독도는 어느 나라"를 물었을 때,

시리는 "발견된 답은 대한민국입니다."라고 나와있네요.

시리가 직접 말은 하지 않고, 어떤 부분을 인용해서 간적접으로 대답을 하네요.

 

"센카쿠섬 누구 땅"을 물었을 때,

시리는 "발견된 답은 일본과 중국의 (분쟁지역)땅'이라고 합니다.

 

저것이 사실인가 싶어서 제 아이폰을 일본버젼으로 바꾸고 똑같이 도전해보았습니다.

 

 

 

 

??음??

저도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인해보니 아이폰 7에 13.3.1버전이었습니다.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다르네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시리에게 일본어로 "독도는 어느 나라(다케시마와 도코노 쿠니)"

시리는 "웹에서 다음과같은 내용을 찾았습니다"

"보시다시피 다케시마에 관한 위키자료와 국제법에서 본 다케시마 뉴스자료,

다케시마와 머시기반도가 왜 일본령인지 간단한 설명 머시기

일본이 모른ㄴ 10가지 독도 실체 등등" 이런식의 검색을 해오네요.

 

아마 기사의 본문 기사에도 적혀있지만,

2012년 국내 출시된 iOS6 버전부터는

독도가 일본 땅이 아니라는 취지로 대답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아직 버전을 올리시지 않은 분들이 계시면 한 번 재미삼아 해보세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저는 그래서 다시 한국시리로 바꾼다음에 다시 물어봤습니다.

 

 

저는 시리가 "대한민국 땅입니다"고 말해주길 기대했었으나

역시 직접적으로 시리가 직접 말하는것이 아니라

위키백과를 인용하여 간접적으로 말해주고 있네요.

 

혹시나 다시 한 번 물어보았습니다.

이번엔 한국시리에게 '다케시마 누구 땅'을 물어보았습니다.

 

 

"독도는 누구땅"이라고 물었을 때와 같은 대답을 하네요.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을 보면,

기가 차고 할말을 잃게 만드네요.

 

뭐 남에나라 코로나19 대응하는거를 보고 욕을 할 순 없습니다만,

아베가 하는 짓이나, 아베가 마스크만드는 짓이나

하는 꼬락서니를 보니 한 명 생각나네요.

 

어쨋든

시리도 한국인(?)의 AI가 흐른다고 봐야할까요?

누가 뭐라해도 "독도는 우리땅. 대한민국 영토"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