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요약>
1. 1577-1000(국민건강보험 대표전화) 전화
2. 본인인증 / 본인확인
3. 은행, 계좌번호
[ 자세히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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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 신청 안내]
를 받으시고 많이 놀라셨죠?
어떻게 해야하나 궁금하실텐데
아주 쉽습니다.
우선 본인부담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본인부담환급금 지급신청서를
대상자에게 보내지게 됩니다.
(위 그림)
본인부담환급금이 발생한 경우에는
은행계좌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세 줄 요약]에도 있듯,
대표전화로 통화 하여
안내음성에 따라 본인인증
상담원 연결 뒤
환급받으시면 됩니다.
다음 설명은 네이버 전자문서
안내문 수령 방법에 해당하니
미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뒤로가기 하셔도 됩니다.
1. 안내문 수령(네이버 전자문서)
네이버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네이버 전자문서]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전자문서가 도착했다는 알림이 왔어요.
(왼쪽 사진)
처음에는 읽지 않음으로 표시
(오른쪽 사진)
확인 시,
언제 도착확인했는지
확인했는지 표기됩니다.
(왼쪽 사진)
인증을 해줍니다
(오른쪽사진)
인증 후 다음을 눌러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사진)
생년월일을 입력
(오른쪽 사진)
처음에 보셨던
환급금 및 신청기한 안내 확인
2. 신청방법
신청 안내 아래에 보면
신청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1. 본인부담환급금 1건 있음
2. 신청하려면 아래에 버튼 클릭
여기서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The 건강보험"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앱으로 연결됩니다.
기존에 앱이 없으시다면
새롭게 다운로드를 하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만약에 앱을 깐다고해서
바로 신청이 될까요?
설마요
그럴리가 없지요
회원가입에
본인인증에
공인/공동인증서
등등.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이 바로
직접 전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유선으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본인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환급금신청은 상담원을 통해
그날 바로 접수가 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환급은 약 보름정도
소요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4일만에 계좌로 환급받았습니다.
3. 본인부담환급금 발생 이유?
평생 살면서 환급금을 신청해본 경험이
없었는데 갑자기 왜 생겼을까요?
상담원분께 여쭤보았습니다.
"환급금은 왜 생기는 것인가요?
"병원에가서 진료를 보셨을 것이다"
"그 병원에서는 보험공단측으로 진료비를 청구한다"
"보험공단은 청구에 대한 심사를 한다"
"심사 중 부당한(?), 납득이 안가는(?)"
"내용에 대해 병원에 해명 및 자료를 요구한다"
"병원에서 조치가 없을 경우"
"일부 진료비 환급(환급금 발생)"
전문 용어를 사용하시긴 했는데
대충 제가 이해한 느낌만
적었어요.
어쨋든 병원에 진료받은 적이 있고
그 돈을 소비자가 병원에 본인부담금을 냅니다.
병원에서는 공단측에 청구를 하고
소명이 되지 않는 금액을 소비자에게
돌려준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네요.
공단이라는 국가기관에서 일을 제대로
공무원분께서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이니깐요.
도움되셨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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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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